아카이브 아티스트 북, 2018, 사진: 빌파이어드 펫찌(Wilfired Petzi)출판업자, 예술가, 예술교육자이기도 한 후베르트 크레취머(Hubert KRETSCHMER)는 1980년부터 아티스트 북을 수집해 왔다. 그의 아카이브는 86개국 출신 작가들의 5만 개의 수집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집품 중에는 몇 부 발행되지 않아 큰 미술관이나 기관에서 미처 수집하지 못했던 것들도 보...
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 에곤 실레 - 장 미셸 바스키아 전시 공개루이 비통 재단 미술관(프랑스 파리 소재)은 2018년 10월 3일부터 2019년 1월 14일까지 기존 시스템을 부정한 새로운 작품세계로 주목을 받았으나 28세의 젊은 나이에 요절한 두 아티스트 장 미셸 바스키아(1960-1988), 에곤 실레(1890-1918)의 작품을 대거 선보...
<그릴로> 부분, 198420세기의 중요한 화가인 장-미셸 바스키아(Jean-Michel BASQUIAT, 1960-88)의 주요 작품 135점을 중심으로 10여 년간 1,000여 점의 작품을 제작하고 27세로 요절했던 작가의 경력을 돌아본다. 학교를 그만두고 뉴욕 거리를 첫 아틀리에로 삼았던 바스키아는 예리한 시각을 통해 문화적 감각을 지녔다. 그는 예술계 속 흑인의 부재를 고통스...
블루Ⅱ, 1961스페인 출신의 대가 호안 미로(Joan MIRÓ, 1893-1983)의 페인팅, 데생, 세라믹, 조각을 통해 예술가의 기법과 양식의 진화를 되짚어 보며 작가의 70년간의 창작 활동을 다룬다. 미로의 창작은 자신의 꿈에서 출발하여 세계를 상징, 손가락의 흔적, 종이 위의 물, 또는 불과 결합한 땅 위의 선과 같은 단순함으로 변형시킨다. 이러한 놀라...
에곤 실레, 부르는 그 사람, 1913, 종이에 수채화, 과슈, 연필, 48×31cm오스트리아 화가이자 시인인 에곤 실레(Egon Schiele, 1890-1918) 의 데생, 과슈, 페인팅 등 총 120여 점을 선보인다. 에곤 실레의 작품은 20 세기 초 비엔나의 정신과 분리할 수 없다. 예술계 등장 몇 년 후에 최고의 표현주의 작가 중 한 명으로 자리 잡고, 아카데미와 단절한 실레는 분리파...
Untitled(Dog Walker), 2018, 123.3×7×153.4cm, ⓒ케리 제임스 마셜케리 제임스 마셜(Kerry James MARSHALL, 1955- )이 그동안 서양미술사에서 제외된 흑인의 이미지를 정면에 배치해 대담한 구성과 이야기 전개를 강조하는 회화를 전시한다. 회화의 제작과정과 해석방식의 폭을 넓히는 특유의 방법론은 작가에 의해 ‘카운터-아카이브(Counter-Archive)’라 칭해...
설치 전경, ⓒOla Rindal, Courtesy of the artist and Serpentine Galleries피에르 위그(Pierre HUYGHE, 1962- )는 인간이 이미지를 수집, 재생산하는 과정을 포착한 영상물이 전시장의 빛, 온도, 습도, 관람객의 시선 등에 의해 지속적으로 변이하는 작업을 전시한다. 과거 전시를 위해 칠해진 다양한 페인트 색이 드러나도록 사포질된 전시장의 벽과 공간 내에 풀어...
루이 샤프스, 다른 몸 I, 2018."과거의 모든 시대와 모든 문명의 예술이 내 앞에 있다. 이 모든 것은 마치 공간이 시간의 자리를 차지하는 것처럼 동시에 펼쳐져 있다." 알베르토 자코메티 (Alberto GIACOMETTI, 1901-66)의 이 문장은 작가의 사후 다른 시간에서 활동하고 있는 포르투갈 출신의 현대조각가 루이 샤프스(Rui CHAFES, 1966- )에게 영감이 되어 함께...
안드레아 만테냐, 성모 마리아의 장례식, 1460-4 추정, 패널 위 에그템페라, 42×54.5cm, ⓒPhotographic Archive Museo Nacional del Prado15세기에 활발히 활동한 안드레아 만테냐(Andrea MANTEGNA, 1431-1506)와 조반니 벨리니(Giovanni BELLINI, 1430-1516)의 예술세계를 주목한다. 처남과 매제 관계의 두 거장은 서로의 예술을 활발히 교감, 교류하는 동시에 각자...
아메리캄네시아(AMERICAMNESIA), 2017, 벽에 잉크를 이용해 도장, 작가 제공 스웨덴과 브라질을 오가며 활동하는 개념미술 작가 루노 라고마르시노(Runo LAGOMARSINO, 1977- )의 미국 내 첫 미술관 개인전이다. 국가 정체성의 불안전성에 대한 작업으로 널리 알려진 작가는 일상의 오브제를 역사적 상징성을 지닌 미술품으로 둔갑시킨다. 추상적인 시각적 언어...
병풍칠화열여고현도(屏風漆畫列女古賢圖),북위(北魏), 목재, 칠화, 40×2.5×82cm, 산시박물관 소장산시박물관, 내몽고박물원, 깐수성박물관, 랴오닝성박물관이 공동주관하여 개최한 중국 고대 찬란한 문명 발전사인 ‘만리장성(長城)’ 관련 유물전이다. 276점 유물이 전시되며 장성내외의 다른 생활면모, 유목과 농경문명의 충돌과 융합을 위해 형성된 장성, 중...
베트사베 로메로, 전시 전경, Courtesy Betsabeé ROMERO Art Studio2010년 니키 드 생팔(1930-2002), 2012년 차카이어 부커(1953- ), 2014년 막달레나 아바카노비치(1930-2017)에 이어 올해에는 멕시코 출신 베트사베 로메로(Betsa-beé ROMERO, 1963- )가 NMWA의 공공예술 프로그램을 맡았다. 타이어와 도색된 조각품을 모아 인간의 이동과 자연환경에 대한 주제를 ...
성경에서 온 청대 궁중 생활용품 전@皇太極禦用黃色團龍紋常服袍(황태극어용황색단룡문상복포)선양(沈陽)은 명·청 시대 수도로써 현재까지 고대 황가 궁전이 잘 보전된 곳이며 선양 고궁에는 귀중한 역사유물이 소장되어있다. 성경(盛京)은 고대 선양의 지표로써 청나라의 새 시대를 열었던 곳으로 강희, 건륭, 가경과 도광 4대 황제가 동쪽으로 순찰시 잠시 머...
전시 전경, ⓒ도리스 살세도폭력, 익명성, 공적 공간을 둘러싼 집단의 애도를 주제로 한 도리스 살세도(Doris SALCEDO, 1958- )의 작품이 전시된다. <복기지(Palimpsest)>(2013-17)는 지난 20여 년간 유럽으로 망명을 시도하던 중에 사망한 난민 희생자 300여 명의 이름을 일시적, 간헐적으로 갤러리 바닥에 설치된 돌에 반복적으로 새기고 지우는 설치...
Players, 2018, 캔버스에 유화, 아크릴, 167.6×190.5cm, ⓒ에이미 실만뉴욕에서 활동하는 에이미 실만(Amy SILLMAN, 1955- )은 지난 30여 년간 회화의 언어와 역사를 연구했다. 기계적, 디지털적인 방법론을 수용하는 과정을 드러내며 회화의 지평을 넓혔다고 평가받는 그의 추상회화는 현대적 감각, 비판적 자기성찰, 유머를 강조한다. 층위가 쌓이고 지워지...